EU 외교 수장 "나토는 '단품 메뉴' 군사 동맹 아니다"

[오락] 시간:2024-03-29 07:18:47 출처:어둠의포식자닷오알지 작성자:탐색하다 클릭하다:95次

EU 외교 수장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 "미 대통령 기분 따라 작동할 순 없어"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대표
EU 외교 수장
(EPA=연합뉴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는 1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비공식 개발장관회의에 참석해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4.2.12 photo

EU 외교 수장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EU 외교 수장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단품 메뉴'(a la carte) 같은 군사동맹이 아니라고 일침을 놨다.
EU 외교 수장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12일(현지시간) "나토는 '단품 메뉴' 군사 동맹일 수 없고, 미국 대통령 기분에 따라 작동하는 군사동맹일 수 없다"고 말했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나토는 존재하거나 혹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 대통령 선거운동 중에 나오는 '바보 같은(silly) 아이디어'에 관해 계속 언급하진 않겠다고 말했다.
보렐 대표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EU 비공식 개발장관회의에 앞서 이처럼 말했다.
지난 주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방위비를 부담하지 않는 나토 회원국을 공격하도록 러시아를 부추기겠다는 취지로 발언하면서 유럽이 발칵 뒤집혔다.
이는 회원국 중 한 곳이라도 공격받으면 전체 회원국이 이에 대응한다는 나토의 집단안보 체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전날 서면 성명에서 "동맹이 서로 방어하지 않을 것이라는 암시는 미국을 포함해 우리 모두의 안보를 훼손하고 미국과 유럽의 군인을 위험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나토의 안보에 관한 무모한 발언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도움이 될 뿐"이라며 "세계에 더 많은 평화와 안전을 가져다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보렐 대표는 유엔 산하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가 하마스 연루 의혹에도 불구하고 활동을 계속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UNRWA의 일을 대신할 사람이 없다. 의혹은 확인돼야 한다. 조사를 기다려보자"라며 "그동안 사람들은 계속 밥을 먹고 치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EU 개발장관들은 이날 회의에서 유엔난민기구(UNHCR)와 UNRWA 관계자들을 만난다.
merciel

(책임편집:핫스팟)

    관련 내용
    우정 링크